본문 바로가기
Computer Science/Operating System

운영체제 개요

by BenKangKang 2020. 9. 5.

배경 자료

-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(조성호 지음)

 

1. 정의

-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고 컴퓨터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소프트웨어

 

2. 필요한 이유

- 자원 분배

  - CPU 등의 자원 발전,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는 컴퓨팅 환경 조성 됨으로 인해 자원 분배의 필요성 생김

  - 컴퓨터 자원은 한정적이고, 응용프로그램이 독차지하려고 함

- 자원 제한

  - 데이터, 자원 보호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해야 함

  - 인터페이스 제공

 

3. 역할

- 자원 관리

- 자원 보호

-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 (드라이버)

- 사용자 인터페이스 (운영체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기능, 손가락 2개로 터치)

 

* 유틸리티(Utility)

- 운영체제의 작업을 보조하는 소프트웨어

 

4. 목표

- 효율성 - 자원 관리

- 안정성 - 자원 보호 (fault tolerant)

- 확장성 -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 (Plug & Play)

- 편리성 -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

 

'Computer Science > Operating Syste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운영체제의 구조  (0) 2020.09.06
운영체제의 역사  (0) 2020.09.05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