배경 자료
-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(조성호 지음)
1. 정의
-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고 컴퓨터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소프트웨어
2. 필요한 이유
- 자원 분배
- CPU 등의 자원 발전,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는 컴퓨팅 환경 조성 됨으로 인해 자원 분배의 필요성 생김
- 컴퓨터 자원은 한정적이고, 응용프로그램이 독차지하려고 함
- 자원 제한
- 데이터, 자원 보호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해야 함
- 인터페이스 제공
3. 역할
- 자원 관리
- 자원 보호
-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 (드라이버)
- 사용자 인터페이스 (운영체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기능, 손가락 2개로 터치)
* 유틸리티(Utility)
- 운영체제의 작업을 보조하는 소프트웨어
4. 목표
- 효율성 - 자원 관리
- 안정성 - 자원 보호 (fault tolerant)
- 확장성 -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 (Plug & Play)
- 편리성 -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
'Computer Science > Operating Syste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운영체제의 구조 (0) | 2020.09.06 |
---|---|
운영체제의 역사 (0) | 2020.09.05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