컨테이너 내부 파일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4가지가 있다. 그 중 마운트와 볼륨의 차이를 알아보자
- docker cp
- Dockerfile ADD
- 바인드 마운트
- 볼륨
챗 GPT 답변
Docker는 컨테이너와 호스트 시스템 간의 영구 데이터를 관리하는 두 가지 방법인 볼륨 및 바인드 마운트를 제공합니다. 둘 다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작동 방식과 사용 사례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.
- 도커 볼륨:
- Docker 볼륨은 Docker 자체에서 관리하며 호스트 시스템의 파일 시스템(기본적으로 /var/lib/docker/volumes)의 특정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.
- Docker 명령(docker volume create, docker volume ls 등) 또는 Docker API를 통해 볼륨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볼륨은 컨테이너의 파일 시스템과 분리되어 여러 컨테이너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볼륨은 컨테이너의 수명 주기와 독립적이므로 쉽게 백업, 복원 또는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.
- Docker 볼륨은 컨테이너와 독립적인 특정 수명 주기를 가질 수 있으므로 컨테이너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- 볼륨에 이름을 지정하여 쉽게 식별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바인드 마운트:
- 바인드 마운트는 특정 경로의 컨테이너에 마운트되는 호스트 시스템의 파일 또는 디렉토리입니다.
- 바인드 마운트는 호스트의 파일 시스템에 의존하며 데이터는 호스트와 컨테이너 간에 직접 액세스 및 공유됩니다.
- 바인드 마운트는 컨테이너를 시작할 때 -v 또는 --mount 플래그를 사용하여 지정됩니다.
- 바인드 마운트에서 파일에 대한 변경 사항은 동일한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가리키기 때문에 호스트에서 즉시 볼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.
- 바인드 마운트는 로컬 컴퓨터에서 코드를 변경하고 컨테이너 내에서 즉시 효과를 확인하려는 개발 환경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.
- 바인드 마운트는 구성 파일, SSL 인증서 또는 기타 호스트 시스템 리소스를 컨테이너와 공유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요약하면 Docker 볼륨과 바인드 마운트의 주요 차이점은 관리, 격리 및 수명 주기입니다. 볼륨은 Docker에 의해 관리되고, 격리를 제공하고, 독립적인 수명 주기를 가지며, 일반적으로 프로덕션 환경에 더 적합합니다. 반면에 바인드 마운트는 호스트의 파일 시스템에 의존하고 실시간으로 호스트와 컨테이너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며 개발 시 또는 호스트와 컨테이너 간에 특정 리소스를 공유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.
요약
- 볼륨은 추상적인 개념이다. NFS 를 이용해서 볼륨을 만들 수 있으며 이걸 컨테이너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.
- 바인드 마운트는 그냥 호스트 디렉토리를 직접 지정하여 디렉토리를 공유하는 방법이다.
- SSL 인증서와 같이 리소스를 컨테이너와 공유하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. (ssl 파일 위치와 컨테이너 디렉토리를 마운트하여 경로를 설정)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