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Planning

JUMPIT TO BACK - END Session1 - 중요한 건 인터페이스야

by BenKangKang 2023. 9. 2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qI4zF0GfEW0 정리

문제 1: FE ↔︎BE

현상

  • API는 많은 과정을 거쳐 완성됨. 문제는 완성 후 수정되는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함.

원인

해결

- FE, BE 개발자가 설계를 같이한다.

문제 2: 개발자 ↔︎ 디자이너

현상

  • 디자이너의 의도와 다르게 산출물이 개발되는 경우가 있음.

원인

  • 개발자들도 참여해야한다.

해결

  • 빠르게 와이어프레임 만들어서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음
  • 문서에 빠진 맥락을 서로 공유할 수 있게됨

문제 3: 서비스 제공자 ↔︎ 고객

현상

원인

해결

  • 나와 고객은 다르다는 걸 인정하라
  • 제품을 만들지 않고 고객의 반응을 확인해보는 것
  • 나무 모형을 꾸며 실제 흉내 내보는 것
    • 사전 신청
    • 이미 존재하는 도구를 이용해서 시도
    • 설문

잘 모르는 것부터 검증하자

  • 고칠 때 많이 드는 것부터 약속하기 → 인터페이스
  • 화살표 방향을 항상 지켜야하는 것은 아니다.
    • 불확실성이 높아 미루고 싶은 것부터 약속해야한다 (예시: 개발 가능한지 먼저 파악 가능해야 하는 경우)

 

오너십을 가지고 일을하자

- 믿고 맡길 수 있는 동료가 되자.

'Plann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기획] Data 중심 서비스 개선  (0) 2024.04.14

댓글